윈도우 10에 텐서플로우 CPU 버전 설치하기

텐서플로우(Tensorflow)는 리눅스 환경에서 개발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윈도우즈에서도 개발이 가능합니다. 윈도우즈가 편하신 분들이나 리눅스 환경이 없으신 분들은 윈도우즈 환경에서 시작하는 것도 좋겠네요.

텐서플로우는 GPU, CPU 버전을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는데 CPU 버전은 설치가 쉽고 간단한 예제를 실행 수 있지만 복잡한 네트워크를 가진 딥러닝 개발을 위해서는 GPU 버전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서는 CPU 버전 설치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1. 아나콘다(Anaconda) 배포판 설치

아나콘다(Anaconda)는 파이썬 배포판이며 수식 계산에 필요한 라이브러리(Matplitlib, Numpy, Scipy 등)를 포함하고 있으며 파이썬으로 인공지능이나 데이터 분석을 한다면 기본적으로 아니콘다를 설치하는 것이 정석처럼 되어있다.

아나콘다 사이트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

설치경로는 자신이 원하는 경로로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나콘다 PATH를 등록할 것인지 물어보는 체크박스는 해제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나콘다 PATH를 추가하지 않고 설치 후 윈도우 시작메뉴의 Anaconda Navigator 또는 Anaconda Prompt를 사용하니 해제하시면 됩니다.

파이썬 3.6을 디폴트로 사용할지 물어보는 체크박스는 사용하려면 체크하시면 되며, 환경변수는 설치 후 변경가능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나콘다 관련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 버전을 확인해볼까요? 

conda –version 명령어로 확인 결과 재대로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conda와 파이썬 패키지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conda update -n base conda

conda update –all

2. Tensorflow 설치 (CPU 버전)

Anaconda Prompt를 실행하고 자신이 주로 사용할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생성합니다.

conda create -n tf_cpu python=3.6

가상환경 없이도 실행이 가능하지만 여러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경우, 프로젝트별 환경이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상환경이 유용합니다. 개인이 연습용으로 사용하시는 경우 생략하여도 무방합니다.

아나콘다 설치경로의 envs 디렉토리 아래 가상환경이 디렉토리로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f_cpu 가상환경을 activate 합니다.

activate tf_cpu

pip 명령어를 이용하여 tensorflow cpu 버전을 설치합니다. 참고로 gpu 버전은 tensorflow_gpu입니다.

pip install tensorflow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아래처럼 텐서플로 모듈을 import하여 확인해봅시다.

import tensorflow as tf
a = tf.constant(10)
b = tf.constant(20)
sess = tf.Session()
print(sess.run(a+b))

실행결과 중 ‘Your CPU supports instrunctions that….’ 이라는 warning 메시지가 보입니다만 실행에 지장없는 부분이니 무시하여도 됩니다.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습니다.

Leave a Comment